계보학의 개념

November 28, 2017

"니체의 가장 일반적인 기획은 철학에 의미와 가치의 개념을 도입하는 데 있다."

"Le projet le plus général de Nietzsche consiste en ceci: introduire en philosophie les concepts de sens et de valeur."

   

 

 

들뢰즈는 오늘날의 철학은 대부분 니체 덕에 살아왔고, 겉으로 보이든 보이지 않든 여전히 많은 부분을 니체에 빚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도대체 니체 사상 가운데 무엇이, 어떻게 현대에 영향을 미쳤다는 것일까요? 들뢰즈의 니체 연구에 앞서 하이데거는 ‘니체의 차라투스트라는 누구인가?’라는 논문에서 가장 널리 알려진 니체의 주저임에도 불구하고 차라투스트라라는 인물이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여전히 밝혀지지 않은 채 남아 있다는 문제를 제기합니다. 책의 부제처럼 오늘날 차라투스트라의 이름을 모르는 사람은 없지만 정작 누구도 그가 누구인지 모른다는 질문을 던지면서요. 이처럼 니체의 사상은 유명세만큼 많은 사람을 매료시켰지만 여전히 까다로운 수수께끼처럼 남아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들뢰즈는 니체의 가장 일반적인 기획은 철학에 의미와 가치의 개념을 도입하는 게 있었다고 진단하면서 니체의 사상에 접근합니다. 짧은 문장이지만 함축적으로 니체의 문제의식을 드러내면서요. 일반적인 기획이 있다면 일반적이지 않은, 특수한 기획이나 특정한 주제에 한정되는 기획도 있겠지요. 니체의 사상 전체를 한 마디로 요약하는 것은 불가능할 겁니다. (니체의 철학뿐 아니라 많은 경우 그럴 테지요.) 들뢰즈에 따르면 니체의 가장 일반적인, 그러니까 니체가 가장 광범위하게, 가장 많은 경우 주력했던 노력은 바로 철학에 의미와 가치의 개념을 도입하는 것입니다. 당연하게도 이러한 판단은 이전까지의 철학에 그것이 결여되어 있다는 진단을 전제합니다. 마치 칸트가 <순수이성비판> 서문에서 이성의 독단과 경험의 회의 사이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당대의 철학의 문제를 자신이 해결하겠다고 출사표를 던지는 것처럼, 니체가 보기에 이전까지의 철학은 가치와 의미라는 가장 중요한 문제를 누락하고 있었고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를 본격적으로 다루는 것이 그의 가장 중요한 기획이라고 들뢰즈는 생각하는 것이지요.

 

 

… (후략)

 

 

 

2017. 11. 29. / Alter Ego

info@labyrinthos.co.kr

Please reload

© Labyrinth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