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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턴의 시는 천당과 지옥과 세상과 혼돈을 포함하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일리아드>의 일종이다. 우주적 규모의 <일리아드>다. 반면 플로베르는 이전의 모델을 모방하거나 극복하려고 시도하지 않았다. 그는 모든 사물은 각기 한 가지 방식으로 말할수 있으며, 이런 방식을 찾는 것을 작가의 의무로 여겼다. 플로베르는 활음조적인 것과 정확한 것의 예정 조화를 믿었다. 그리고 정확한 단어와 음악 언어 사이의 필연적인 관계에 감탄했다. 플로베르는 장기간에 걸쳐 성실하게 정확한 단어를 추구했다. 물론 상투어도 배제하지 않았다. 다만 플로베르가 추구했던 올바른 단어의 이상은 상징주의 동호회에 이르러 희귀한 단어의 향연으로 변질되었다.

- 호르헤 루이스 보르헤스, <영원성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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