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ch 31, 2018

“현존의 의미의 역사는 기나긴 역사이다.”

“C’est une longue histoire, celle du sens de l’existence.”

   

비극에 대한 비판적인 검토을 통해 니체는 비극적 세계관과 변증법적 세계관, 기독교적 세계관을 구분합니다. 디오니소스, 소크라테스, 예수라는 상징적 인물은 각각 이들 세계관을 나타내고요. 니체는 비극을 통해 변증법과 기독교적 관점을 비판...

February 7, 2018

“디오니소스는 나타나는 모든 것, <가장 모진 고통조차> 긍정하고, 긍정된 모든 것 속에 나타난다.”

“Dionysos affirme tout ce qui apparaît, «même la plus âpre souffrance» , et apparaît dans tout ce qui est affirmé.”

   

자 이렇게 해서 비극 드러내는, 비극을 통해 진정으로 드러나는 적대 관계가...

January 31, 2018

“디오니소스와 예수에게서 순교자도 동일하며 열정도 같다.”

“En Dionysos et dans le Christ, le martyre est le même, la passion est la même.”

   

들뢰즈는 니체의 비극론을 재구성하면서, (니체가 나중에 <비극의 탄생>을 회고하며 밝히고 있듯이) 비극에서 진짜 대립하는 것은 디오니소스와 아폴론이 아닌, 디오니소스와 소크라테스라...

January 24, 2018

“따라서 <비극의 탄생>에서 비극은 전체적인 방식으로 원초적 모순, 그것의 디오니소스적 해결과 이 해결에서의 극적 표현으로 정의된다.”

“Voici donc comment le tragique dans son ensemble est défini dans l’Origine de la tragédie: la contradiction originelle, sa solution dionysiaque...

January 17, 2018

“니체의 주석가는 어떤 구실을 가지고서도 니체의 사고를 <변증법화 시키는 것>을 특히 피해야만 한다.”

“Le commentateur de Nietzsche doit éviter principalement de «dialectiser» la pensée nietzschéenne sous un prétexte quelconque.”

   

앞서 들뢰즈는 변증법을 니체 사상의 가장 중요한 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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